스티커 인쇄방법 및 스티커 재질 종류 및 특징 아트지나 유포지가 무난해요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티커 인쇄방법 및 스티커 재질 종류 및 특징 아트지나 유포지가 무난해요

Life is Going

by 고잉베러 2020. 12. 15. 12:00

본문

안녕하세요 고잉베러에요.

 

오늘은 스티커 인쇄소 탐방 및 스티커재질 관련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스티커는 실생활에 엄청나게 많이 활용되는데요. 제품라벨이나 가격표시 라벨, 상품패키지, 이름표, 상품택, 차량용스티커 등등등 활용범위가 정말 넓어요. 저도 스티커 인쇄가 필요해서 인터넷에서 스티커 인쇄 관련 업체를 찾다보니 다양한 곳이 나오던데 초보자라면 스티커 인쇄 데이터 넘기는 방법부터가 최대장벽일거 같더라구요?

 

최근에 저도 스티커 인쇄를 넘길일이 있어서 성원애드피아에 스티커 제작을 진행했는데, 저는 디자인툴을 다룰 줄 알아도 어려운 부분들이 많았답니다. 스티커 데이터 작업부터 스티커 재질 등등 막히는 부분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구요,

요즘 스마트스토어로 제품판매하는 분들 많으셔서 스티커 인쇄도 많이 필요할텐데, 나중에 스티커 작업하는 법도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할게요. 언젠가는~ㅜㅜ 

 

서론이 길었는데요. 스티커 인쇄는 옵셋인쇄로 진행됩니다. 옵셋인쇄도 있고 인디고 출력이라는 방법이 있는데, 저도 이 두가지 차이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인쇄소에 가면 아래사진과 같이 인쇄기가 설치되어있어요^^ 스티커 인쇄소는 서울에 충무로나 성수동에 많이 위치해있어요.

 

스티커인쇄는 인쇄도수에 맞춰서 인쇄가 인행된 이후에 마지막단계에서 코팅(무광, 유광)을 진행후 도무송(칼선)에 맞춰 절단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인쇄도수는 인쇄의 기본색상 CMYK(4도) 외에 별색을 추가할 수 있고, 후가공(금박, 은박, UV코팅)등을 추가로 진행가능해요.

스티커의 인쇄도수 갯수와 후가공 진행유무에 따라 스티커 비용도 추가로 발생한답니다.

 

스티커 재질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저렴한 모조지,  아트지, 유포지, 데드롱지, 은지/금지, 투명지 등등 많이 있는데, 용도에 맞춰서 스티커 재질 선택해주시면 되요. 스티커 재질은 정말 다양하고 가격대도 재질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난답니다.

 

일반적으로 아트지와 저렴한 모조지를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처음에는 롤형태로 스티커지가 준비된답니다.

 

스티커 인쇄기에 사용하는 잉크들, 기본적인 4원색(CMYK)외에 별색등은 색상을 조색해서 사용한답니다, 별색은 그 유명한 팬톤칩에서 별색을 지정해주면 되는데요, 별색을 지정한 후 인쇄소에서 색상을 조금씩 변경할 수도 있어요.

 

인쇄진행을 위해 동판이란 것을 파는데요, 위와같이 고무처럼 생긴 판형에 인쇄도수에 맞춰서 판을 짜게 된답니다. 신기하죠?

 

스티커의 도무송부분을 절단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스티커 디자인 형태에 맞춰서 모양을 절단하게 되는거에요.

 

후가공으로 금박도 가능합니다. 금박의 경우는 역시나 고급스럽고 효과도 좋지만 추가 비용이 발생해요. 

 

인쇄마무리하면 다시 이렇게 롤형태로 감아서 제조공장으로 배달된답니다. 그러면 제조공장에서 용기나 스티커가 필요한 부분에 부착을 하게 되는거죠.

 

스티커 인쇄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실제로 가장 궁금한 부분이 바로 스티커 재질인데요. 스티커 재질 특징들 간단히 정리해봣어요.

스티커 재질 특징 알아보기

 

1. 모조지 : 저렴한 대신 인쇄색상이 선명하지 않다 / 종이가 찢어진다. 무난하게 사용가능하나 고급스러운 느낌없습니다.

2. 아트지 :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한다. 단 재질표면에 살짝 반짝임이 있다. 종이가 찢어진다. 인쇄색상이 선명하게 잘나온다.

3. 유/무광 유포지 :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한다. 종이가 찢어지지 않는다. 인쇄색상이 선명하게 잘나온다.

4. 은데드롱지 : 후가공(금박, 은박)의 효과를 스티커재질에서 표현가능. 일반재질보다 가격비싸다. 인쇄색상 잘나온다. 찢어지지 않는다.

5. 금지, 은지 : 고급스러운 재질이지만 비싸다. 종이가 찢어진다.

 

유포지

좌)아카시아 꿀 : 유포지 / 우)복분자 무광유포지

보이는 것과 같이 유포지(무광/유광) 종이가 찢어지지 않습니다. 식품용기 라벨이나 패키지 라벨에 이용됩니다. 식품용기의 경우 냉장이나 냉동의 제품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아트지

아트지입니다. 우측에 보이는 것처럼 종이가 찢어집니다. 인쇄 색상은 선명하게 잘 나옵니다.

 

은데드롱지

은데드롱지입니다. 스티커에 보이는 반짝이는 금색글자 부분은 은데드롱지의 반짝이는 은색재질이 그대로 표현된 경우입니다. 후가공 없이도 반짝이는 효과가 고급스럽습니다. 은데드롱지의 경우 바탕에 흰색잉크를 깔거나 깔지 않은 부분에 따라 은데드롱 은색 재질의 반짝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식품용기의 경우 냉장이나 냉동의 제품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투명지

투명지는 라벨에 잘 활용되죠? 다이소에 가격표도 투명지를 많이 사용하더라구요 ㅎㅎ

 

무광은지

은지나 금지는 비용이 비싼반면 고급스러운 효과가 있기에 약품라벨지로 사용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스티커 인쇄 방법과 스티커 인쇄재질 종류 및 용도를 알아봤습니다. 스티커가 사용되는 부분이 워낙 광범위하고 스티커 재질과 디자인 등등 활용할 수있는 부분이 무척이나 다양합니다. 스티커 잘 활용해서 사업에 필요한 부분 또는 실생활에 잘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래요~

 

저는 참고로 가장 저렴한 모조지에 스티커 인쇄를 진행했는데, 아직 받아보지 못했어요. 퀄리티...어떨지 궁금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