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크통 주류숙성 일기] 오크통 불리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크통 주류숙성 일기] 오크통 불리기

Life is Going

by 고잉베러 2022. 9. 21. 15:50

본문

안녕하세요 고잉베러입니다.

 

새박 오크통에서 오크통 10리터 받은 후 오크통 불리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오크통 불리기 간단요약

오크통을 처음 수령받으면 오크통 내부에 물을 가득채워 오크나무를 불려줘야 합니다. 오크통이 물에 의해 불려지게 되면 나무 사이의 틈이 메꿔지게 되어 추후에 오크통에 주류를 삽입했을 때에도 나무 틈사이로 주류가 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크통 불리기는 처음에 3~4회에 걸쳐 오크통 내부에 물을 가득 채워서 오크통 속의 잔여물(나무조각 또는 먼지 등)을 헹궈냅니다.

1차적으로 오크통에 물을 가득 채운 후, 약 2~3일에 한번 꼴로 새물로 교체해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약 1주일 후 오크통의 물을 다시 빼낸 후, 소량의 소독액을 넣어서 오크통 내부를 소독 후, 힘빼기 주류를 채워줍니다.

 

 

새박 오크통 10리터 포장을 꼼꼼히 한 상태로 배송 받았습니다. 10리터가 오랜기간 품절 상태라 좀 기다리고 받아볼 수 있었어요.

뽕뽕이를 풀면 속에 코르크마개, 나무꼭지, 나무 컵 등 함께 들어있어요.

오크통 받침대도 포함입니다. 오크통 컬러감도 멋지고 상태도 훌륭해보여요.

10리터 오크통 사이즈가 생각보다 아담해서 처음에는 놀랐는데, 오크통에 물넣기 작업할때 아...10리터 맞나보다!!! 절실히 깨닫게 됩니다.

 

오크통 불리기 준비물

1. 수도꼭지에 끼울 호스(수도꼭지 사이즈 반드시 확인)

2. 깔대기

3. 힘

수도꼭지에 호스를 연결해서 1차로 오크통에 물을 가득 채웁니다. 10리터라 그런지 물을 한참동안 넣어야지 가득차더라구요.

오크통에 물을 가득채운 후, 바로 오크통의 물을 비웁니다. 

옆의 구멍도 열어놓으면 물이 좀 더 빨리 빠지겠죠?

1차로 오크통 속 물을 비우면 오크통 속에 나무조각들이 조금 나오더라구요. 

2차~4차까지 오크통의 물을 가득 채운 후, 오크통을 요리조리 돌리면서 속의 물을 비워내고, 다시 채우기를 반복합니다.

여기에서 체력의 고갈을 살짝 느낄 수 있어요...

깔때기 필수입니다!!!!

2인 1조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1인은 수도꼭지에서 호스 연결하기, 또 다른 1인은 깔대기 잡고 오크통에 물넣기

약 4회에 걸쳐서 오크통에 물채우고 비우기를 반복하다 보면 마지막에는 오크통 속의 물이 깨끗해집니다. 나무조각은 1차~2차때 좀 나오더니 3차 이후부터는 물만 나오더라구요.

오크뚜껑으로 잘 막아서, 약 1주일 정도 보관하면 됩니다.

오크통에 곰팡이 및 세균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약 2~3일에 한번 정도는 오크통의 물을 새물로 교체해줘야 합니다.

처음에 오크통 물로 채우니 아래쪽에 물이 살짝 흘러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1차로 오크통 물채우기 이후, 3일 후 오크통을 새물로 교체 해주었어요.

생각보다 오크통 틈사이로 물이 새지 않았더라구요. 그리고 3일간 오크통 속에 들어있던 물에서 약간의 나무향이 베어있었어며, 물의 색상 또한 약간 노란색을 띄고 있었습니다.

 

다음 순서는 숙성주류 채우기 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